맨땅에 헤딩하는 사람

2020 하반기 금융결제원 공채 전산직 필기 후기 본문

취업

2020 하반기 금융결제원 공채 전산직 필기 후기

purplechip 2020. 10. 10. 20:09

2021 금융결제원 전산직 필기시험을 보고 왔다.

 

생각보다 문제는 쉬웠으나, 그것 이상으로 내가 모르는 것이 많다는 것을 느끼며 탈락을 예감하고 있다. 금융결제원 전산직 필기의 경우 인터넷에 정보가 매우 없다. 이 글에서나마 형식을 파악하고 참고하길 바란다. 물론 2021년도 신입직원 공채 기준이기 때문에 추후 변경될 여지는 다분하긴 하다. 금융결제원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림 1] 2021년도 금융결제원 신입사원 공개채용 필기전형 안내

시간은 잘 기억이 안나는데 전산학 1시간 30분, 직무역량평가 1시간인 걸로 기억한다.

 

1. 전산학

객관식 50문제, 주관식 서술형 6문제 정도 출제된 것으로 기억한다. 문제는 전산학 전반을 다룬다. OS, 컴퓨터구조, SW설계, 보안 등 정보처리기사 정도 혹은 그 이상의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C 관련 문제가 많이 나왔으므로 C의 기본적인 부분을 숙지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2. 직무역량평가

NCS 문제집 중 의사소통 영역에 해당하는 문제가 절반, 나머지 절반 중 1/5가 주사위나 입체도형 전개도, 1/5가 수열 파악, 3/5이 시사상식으로 기억한다. 의사소통 영역 문제는 NCS를 풀어본 사람은 알 것이다. 가령 유연근무제에 대한 개조식 글을 읽고 옳은 설명이나 틀린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하여튼 정보를 찾아내어 보기와 비교하는 문제라 생각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NCS를 풀어보면서 위와 같은 문제는 출제되지 않겠지란 안일한 생각을 가졌다가 당혹스러웠다. 아마 탈락이 확실하니 비우고 다른 걸 준비해야겠다.

 

에이 합격이 될까 싶었다. 그러나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이에 대한 다음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고바란다.

2020/11/12 - [취업] - 2020 하반기 금융결제원 공채 전산직 1차 면접 후기

Comments